FEMS 근육 리프팅

지금은 운동하지 않고도 근육을 만들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런 장비가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EMS(전기 근육자극 요법; Electrical Muscle Stimulation)라는 기존의 근육수축 장비가 있습니다. 피부에 붙이는 전극을 통해 자극이 전달되기 때문에 근육의 표면 1cm 내외의 깊이만 수축되고 깊은 영역에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또한, 통증과 화상의 위험으로 강도에 제한이 있어 피부로 느껴지는 자극은 강하더라도 실제 근육 볼륨 증가와 근력 강화 효과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새로 개발된 FEMS 장비는 10cm 깊이의 근육까지 자극할 수 있으며, EMS의 10억배에 달하는 에너지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EMS는 건전지로도 작동할 만큼 출력이 약합니다.

FEMS(펨스, Focused ElectroMagnetic Stimulation) 시술은 MRI 장비의 기술을 응용해 깊숙한 속근육까지 강력한 초극대 수축(supramaximal contraction)을 유도합니다. 이 초극대 수축은 자신의 의지와 신경으로 하는 일반 운동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근육 수축 수준으로, 프로 운동선수들도 활용하는 첨단 근육 강화 치료입니다. 근육은 이러한 극한 자극에 적응하며 밀도와 부피가 성장하게 됩니다.

FEMS 시술은 일반적인 운동과는 달리 피로물질이 적게 생성되고 빠르게 배출되어, 시술로 인한 강력한 근육 자극 후에도 피로감이나 근육통이 거의 없습니다.

소요클리닉의 근리프팅 치료는 1회 시술로 2만 회 이상의 근육수축이 이루어지며, 다양한 펄스와 자극 패턴의 조합으로 높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펨스 시술의 효과

1) 1인 시술실 베드에 누워서 복부에 애플리케이터를 붙이고 30분간 누워있으면 복근의 근육량이 늘고 뱃살이 줄어들게 됩니다.

​2) 힙에 붙이고 30분간 엎드려있으면 처진 엉덩이살이 줄고 힙업이 되어 건강한 애플힙 모양으로 변하고 힙의 근력이 향상됩니다. 결과적으로 바나나라인의 처진 주름을 줄여주게 됩니다.

3) 출산 후 느슨하게 이완된 골반 주위 근육을 수축 강화시키며, 비대칭 골반 교정의 효과가 있습니다.

4) 분리되고 벌어진 복직근이개(복근분리증)의 증상을 개선합니다.

​​5) 허벅지, 팔, 허리 근육에도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근육이 강화되면 체력이 좋아지고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서 칼로리를 태우기 쉬운 몸으로 변합니다.

​7) 복근·허리·코어 근육 강화로 골프 비거리가 향상됩니다.

8) 운동을 하지 못하는 분들이나, 운동을 하고 있지만 더 강화된 근육자극을 원하는 분들에게 새로운 단계의 치료 옵션을 제공합니다.

 

 

 

펨스 시술 후 주의사항

1)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다운타임은 없습니다. 시술 초기에 일시적인 근육통을 며칠 정도 겪게 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2) 시술 전후 2~3시간 정도는 수분(지방, 당질이 포함되지 않은 것)만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3) 2일 이상의 간격으로 4~5회 이상의 시술을 연속으로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4) 시술 후 2~4주가 지나면 적합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힙 처짐의 단계

엉덩이가 처지기 시작하는 상태를 둔부하수(힙 처짐; gluteal ptosis)라고 합니다.

​힙 처짐은 아래둔부주름(lower gluteal crease, 엉덩이주름, 바나나라인 주름)이 진행된 범위의 길이를 기준으로 해서 5단계로 구분하게 됩니다.

​​

기준점 T 라인 : 앉았을 때 엉덩이 아래 양쪽에 피부 표면 가까이 만져지는 뼈(궁둥뼈결절, 좌골결절, ischial tuberosity) 부위의 중심선을 지나는 세로선

​기준점 M 라인 : 허벅지 뒤쪽 가로 너비의 중심부위에 그은 수직선

1) 0단계 : 아래 둔부 주름이 T 라인을 넘지 않음

2) 1단계 : 주름이 T 라인은 넘지만 M 라인에는 도달하지 않음

​3) 2단계 : 주름이 M 라인에 도달

4) 3단계 : 주름이 M 라인을 넘어섰지만, 접혀서 아래로 처지는 살이 없음

5) 4단계 : 주름이 M 라인을 넘어섰고 접혀서 처지는 살이 있음

 

 

엉덩이 근육

1) 엉덩이 밑 주름을 개선하려면 둔근 하부와 햄스트링 상부를 집중적으로 단련해야 합니다.

2) 둔부근육은 표층과 심층 근육으로 나뉘며, 다양한 자세의 힙 운동이 필요합니다.

엉덩이 힙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이상근(피리포미스, 배모양 근육)

 

 

죽은 엉덩이 증후군, 둔부건망증

한국인들은 엉덩이의 기능이 떨어질 정도로 오래 앉아 있습니다. 죽은 엉덩이 증후군(dead butt syndrome)은 힙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생기는 질환입니다.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혈류가 제한되어 둔부건망증(gluteal amnesia)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고관절통, 요통, 발목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둔부건망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엉덩이 근육의 단련을 목표로 하는 운동을 해도 목표로 하는 둔근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주변의 더 작은 근육들이 운동을 대신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은 둔부근육을 더 위축되게 하는 악순환이 돌아갑니다.

8시간 동안 사무실에 앉아 있다가 힙근육에 힘을 주며 데드 리프팅, 스쿼트를 열심히 해봐도 대둔근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음 날 아침에 힙근육이 아니라 허리, 허벅지 근육 대퇴사두근, 햄스트링이 아프게 됩니다.

둔부근육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고 죽은 엉덩이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등산, 계단오르기, 스쿼트, 달리기, 런지, 걷기 등의 운동과 함께 활동적인 생활 패턴이 필요합니다.

1) 1시간에 10분씩 서서 움직이고 걸어 다니고 기지개를 켜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2) 운동 전후에 고관절 굴곡 스트레칭 실시

3) 가끔 엉덩이 근육을 손으로 쥐는 것도 근육에 자극을 주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4) 앉아 있다가 엉덩이에 얼얼한 느낌이 들면 바로 일어나서 움직여야 합니다.

 

FEMS 시술은 죽은 엉덩이 증후군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 수축 감각을 되살려 둔부건망증을 예방·개선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  https://pf.kakao.com/_RbslT

소요클리닉 홈페이지  https://soyoclinic.com